폰투스 얀손

폰투스 얀손(Pontus Jansson)은 1991년 2월 13일에 스웨덴에서 태어난 프로 축구 선수이다. 주로 중앙 수비수로 활약하며, 뛰어난 신체 조건과 공중 볼 경합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얀손은 스웨덴의 유소년 팀에서 시작하여, 프로 무대에서 빠르게 그의 경력을 쌓아갔다.

그는 2010년에 스웨덴의 하맘스타드 BK에서 프로 경력을 시작했다. 이후 2013년에 스웨덴 리그인 올스벤스칸의 말뫼 FF로 이적하여, 그곳에서 인상적인 플레이를 선보였다. 말뫼 FF에서 얀손은 리그 우승을 경험하였으며, 그로 인해 유럽 여러 팀들의 주목을 받게 된다.

2014년에는 이탈리아 세리에 A토리노 FC로 이적하여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하지만 토리노에서는 주전으로 자리 잡지 못했고, 2015년에는 영국으로 건너가 리즈 유나이티드에 합류했다. 리즈에서는 중심 수비수로 활약하며 팀의 수비를 안정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다. 그의 활약 덕분에 리즈는 챔피언십에서 상승세를 타며 프리미어 리그 승격을 이뤘다.

폰투스 얀손은 스웨덴 국가대표팀에서도 여러 차례 소집되었다. 2016년에는 UEFA 유로 2016에 출전하여 국제 무대에서도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였다. 그의 강력한 수비 능력과 경기 이해도는 스웨덴 대표팀에 큰 도움이 되었다. 전반적으로 얀손은 뛰어난 피지컬과 축구 지능을 갖춘 선수로, 스웨덴 축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