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틸러스(원자력 잠수함)

노틸러스(Nautilus)는 미국 해군의 세계 최초원자력 잠수함으로, 1954년 1월 21일 진수되었다. 이 잠수함은 원자력 에너지를 사용하여 작동하며, 고속 및 장시간 잠수 상태에서 작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노틸러스는 미국 해군의 잠수함 전력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킨 승선 방식을 도입했다.

노틸러스의 개발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냉전 시대의 배경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미국은 소련과의 군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핵잠수함 개발에 착수했다. 노틸러스의 핵심 기술은 원자로에서 발생하는 열을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해 스크류 프로펠러를 구동함으로써 잠수함을 추진하는 것이다.

노틸러스는 1955년 9월 첫 원자력 추진 시험 항해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1958년에는 북극 지역의 탐험을 위해 역사상 최초로 북극 해빙을 통과한 잠수함이 되었다. 이 항해는 해양 탐사와 군사 작전에서 원자력 잠수함의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이 잠수함은 길이 98미터, 배수량 3,180톤으로, 최대 깊이는 300미터까지 잠수할 수 있었다. 노틸러스는 20년간의 군 복무 기간 동안 다양한 작전 수행과 기술 실험에 참가하였고, 1980년에 퇴역하였다. 이후 1989년에 미국 해양재단에 의해 미 해군 박물관에 전시되었다. 노틸러스원자력 잠수함의 기초를 다진 중요한 장비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