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ME(다목적 아케이드 머신 에뮬레이터)는 아케이드 게임 기계를 에뮬레이션하기 위해 고안된 소프트웨어이다. 1997년 마이크 클락(주로 "MAME 개발자"로 알려진)이 처음 개발하였으며, 그 목적은 오래된 아케이드 게임을 보존하고 재현하는 것이다. MAME는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의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여, 사용자가 원래의 기기 없이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한다.
MAME는 원래 아케이드 게임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에뮬레이션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는 아케이드 게임뿐만 아니라 콘솔 게임, 컴퓨터 게임 등 여러 종류의 고전 게임을 포함하게 된다. 또한, MAME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개발되고 있으며,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MAME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하드웨어 추상화(hardware abstraction) 방식이다. 이 방식은 게임이 의존하는 하드웨어의 세부 사항을 숨기고, 에뮬레이터가 해당 하드웨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재현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아케이드 게임을 실행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MAME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게임과 하드웨어 형식에도 대응할 수 있다.
MAME는 Windows, macOS, Linux 등 다양한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설정 없이도 상대적으로 쉽게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사용자는 게임의 그래픽과 사운드를 설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받는다.
MAME는 단순한 에뮬레이터 그 이상으로, 아케이드 게임 및 관련 문화의 역사적 보존에 기여하고 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커뮤니티의 지원 덕분에 MAME는 현재까지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사용자가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