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멧젠(Chris Metzen)은 미국의 비디오 게임 디자이너이자 작가로, 특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에서의 역할로 잘 알려져 있다. 1973년 11월 22일에 태어난 그는 대중적으로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창조적 비전과 스토리라인을 담당한 주요 인물 중 하나이다. 그의 작품은 디지털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고, 이를 통해 팬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했다.
멧젠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초창기인 1991년에 입사하여 여러 게임의 개발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그는 '워크래프트: Orcs & Humans'의 개발에 기여하며 경력을 쌓기 시작했고, 이후 '워크래프트 II'와 '워크래프트 III'의 스토리라인을 담당하였다. 이 과정에서 그는 다양한 캐릭터와 세계관을 창조하며, 해당 시리즈를 판타지 장르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특히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도 그의 영향력이 두드러진다. '스타크래프트'에서는 미래적이고 복잡한 우주 전쟁의 스토리라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게임의 깊이와 몰입감을 높였다.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는 어두운 판타지 세계관을 형성하고, 플레이어들이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와 서사를 제공했다. 이러한 작품들은 이후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게임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2016년에 멧젠은 블리자드에서의 역할을 은퇴하고, 이후에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나 여전히 게임 산업의 선도적인 인물로 남아 있다. 그의 디자인 철학과 창조적 비전은 여전히 많은 게임 개발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팬들 사이에서 그의 작품은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고 있다. 크리스 멧젠은 비디오 게임의 세계를 변화시킨 중요한 인물로, 그가 만든 세계와 캐릭터들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기억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