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계 캐나다인

우크라이나캐나다인은 캐나다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 출신, 혹은 우크라이나 혈통을 가진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19세기 후반부터 캐나다에 이민을 시작하였으며, 특히 1891년부터 1914년 사이에 많은 이들이 농업과 산업 노동을 위해 캐나다의 프레리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우크라이나 이민자들은 캐나다의 다문화 사회에 기여하며, 각종 문화, 언어, 종교적 전통을 보존하고 발전시켜왔다. 그들은 주로 우크라이나 정교회, 우크라이나-가톨릭교회 및 기타 기독교 교단에 속하며, 이민자의 후손들은 여전히 자국의 문화 행사와 축제를 기념한다.

우크라이나캐나다인은 캐나다 사회의 여러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으며, 정치인, 기업가, 예술가, 과학자 등 다양한 직업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들은 종종 우크라이나의 역사와 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커뮤니티 센터와 문화 기관을 운영하며, 캐나다 내 우크라이나 문화를 보호하고 전파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현재 캐나다에는 약 130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캐나다인이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들은 중요한 문화적 정체성과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우크라이나의 정치적 불안정 및 전쟁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캐나다인 사회가 더 많은 인도적 지원과 기여를 위해 결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