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X는 스페인의 극우 정당으로, 2013년에 설립되었다. 이 정당은 스페인 내에서 보수적인 가치와 민족주의적 이념을 강조하며, 자치 지역들의 자치권 축소와 이민 정책의 강화를 주장한다. VOX의 창당자는 아버지 땅의 당(Partido Popular, PP)에서 분리된 이들로, 특히 파블로 카사도와 갈리시아 자치정부의 전 총리인 아베드롤라 페레즈 등과 관련이 있다.
VOX는 스페인의 국경을 강조하며, 스페인 내에서의 중앙집권적인 정치 구조를 지지한다. 이들은 카탈루냐 독립 운동과 같은 분리주의적 움직임에 강력히 반대하며, 스페인의 통일성과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법적, 정치적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이 정당은 또한 전통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성 소수자 권리와 젠더 이론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2019년 총선에서 VOX는 의회에 진출하며 정치적 파장을 일으켰고, 이후 스페인 여러 주에서 자치정부와의 연합을 통해 지방 정치에서도 그 입지를 확장하였다. 이 정당은 독일의 독일 대안당(AfD)이나 프랑스의 국민연합(Rassemblement National) 등과 유사한 유럽의 극우 정당들과의 연대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VOX의 정치적 입장과 사회적 여론 형성은 스페인 사회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