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런

템플런(Temple Run)은 인텔리전스 게임의 한 종류로, 2011년 8월에 출시된 모바일 게임이다. 이 게임은 개발사인 '이스가 게임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iOS 플랫폼을 처음으로 지원한 후 안드로이드와 윈도우폰으로도 확장되었다. 템플런은 3D 그래픽과 간단한 조작 방식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게임의 기본적인 구성은 주인공이 고대 사원에서 유물(아이돌)을 도난당한 후, 쫓아오는 괴물들로부터 도망치는 형태다. 플레이어는 주인공을 좌우로 기울이거나 점프하거나 미끄러지게 하여 장애물을 피하고,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하면서 최대한 멀리 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임속의 환경은 변하는데,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맵과 변화하는 장애물에 대처해야 하며,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 코인과 파워업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다. 또한, 게임 내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주인공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

템플런의 성공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고, 후속작으로 '템플런 2'가 2013년 출시되며 새로운 기능과 맵을 추가했다. 이 시리즈는 글로벌하게 수백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모바일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 자리 잡았다. 게임의 간단한 조작 방식과 중독성 있는 플레이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용자들에게 사랑받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