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애덤스(John Adams, 1735년 10월 30일 ~ 1826년 7월 4일)는 미국의 독립운동가, 정치가, 법률가였으며, 미국의 제2대 대통령(1797년 ~ 1801년)이다. 미국 독립 전쟁 당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독립 선언의 지지자로서 활동했다. 그는 독립 선언서의 주요 기여자 중 한 명이었고, 독립 전쟁 기간 동안 외교적으로 중요한 임무를 수행했다.
애덤스는 매사추세츠에서 태어났으며,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법률 공부를 시작했다. 변호사로서 성공을 거두며, 영국의 식민지 정책에 반대하는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명했다. 특히 1770년 보스턴 학살 사건 후 영국 군인들의 변호를 맡아 정의를 강조하기도 했다.
독립 운동의 일환으로 제1차 대륙회의와 제2차 대륙회의에 참석해 중요한 발언을 했으며, 1776년 독립 선언 작성에 기여했다. 전쟁 후에는 네덜란드와 프랑스와의 동맹 및 대출 협상을 위해 외교 활동을 펼쳤다.
1789년부터 1797년까지는 조지 워싱턴 대통령 하에서 초대 부통령으로 재직했으며, 1797년에는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애덤스의 대통령 재임 기간은 프랑스와의 외교 갈등, 즉 XYZ 사건으로 점철되었으며, 그는 이를 통해 프랑스와의 전쟁을 피하고자 했으나, 일부 정책은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대통령으로서 애덤스는 중앙 정부 강화와 해군 창설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준전시 상태에서도 외교적 해결을 추구했다. 그러나 알리언 앤드 세디션 법(Alien and Sedition Acts) 등으로 국내에서의 인기는 떨어졌고, 1800년 재선에서는 토마스 제퍼슨에게 패배했다.
애덤스는 정치적 은퇴 후 매사추세츠로 돌아가 가족과 함께 여생을 보냈다. 그는 독립 기념일인 1826년에 사망했으며, 같은 날에는 그의 동료이자 정치적 경쟁자였던 토머스 제퍼슨도 사망했다. 역사적으로 존 애덤스는 헌신적인 독립 운동가, 유능한 외교관, 그리고 초창기 미국 정치체제의 중요한 기여자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