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SU-23-4 쉴카(ZSU-23-4 Shilka)는 구소련에서 개발된 자주식 대공 포로, 1960년대 초반부터 운용되기 시작하였다. 쉴카는 23mm 구경의 4문을 가진 대공 포로, 주로 헬리콥터와 저고도 비행기를 표적으로 삼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포는 T-55 전차와 유사한 차대에 장착되어 있으며, 잘 훈련된 승무원이 4명의 조원으로 구성된다. 쉴카는 주로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소련 및 그 동맹국에서 활용되었으며, 그 후 여러 국가에서도 라이센스 생산하거나 복제하여 사용하기도 했다.
쉴카의 주요 특징은 고속 발사 속도와 이동성이다. 23mm 포는 분당 1,000발 이상의 빠른 사격이 가능하며, 레이더 시스템을 통해 자동 사격을 지원받는다. 이는 비행기의 기동에 대응하여 빠르게 조준하고 사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쉴카는 중간 정도의 방어력을 가지고 있으며, 적의 지상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방어용 장갑이 장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주로 지상의 이동 수단과 함께 운영되며, 포지션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쉴카는 여러 분쟁과 전쟁에서 활발히 사용되었으며, 구소련 이후에도 여러 국가에서 개량형이나 변형 버전이 개발되어 현재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