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A

XNA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게임 개발 프레임워크로, 주로 Windows, Xbox 360, Windows Phone 등의 플랫폼을 위해 설계되었다. 2006년에 처음 발표되었으며, C#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XNA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다양한 툴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2D 및 3D 게임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XNA의 주요 구성 요소는 XNA Game Studio, XNA Framework, XNA Content Pipeline 등이 있다. XNA Game Studio는 통합 개발 환경(IDE)으로,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만들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포함하고 있다. XNA Framework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그래픽, 사운드, 입력 장치 처리 등을 포함한다. XNA Content Pipeline은 그래픽, 사운드 및 기타 자산을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는 데 도움을 준다.

XNA는 과거에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2013년에 공식 지원이 종료되었으며, 이후에는 커뮤니티 주도의 프로젝트나 유사한 프레임워크가 등장하여 대체되고 있다. XNA는 게임 개발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고, 많은 애호가와 인디 개발자들에게 사랑받은 도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