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M: Apocalypse

'X-COM: Apocalypse'는 1997년에 MicroProse에서 개발하고 배급한 전략 롤플레잉 게임으로, X-COM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이 게임은 외계 생명체의 침략으로부터 지구를 방어하는 X-COM 조직의 역할을 맡아 플레이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게임은 미래 도시인 '뉴 문'을 배경으로 하며, 2084년의 디스토피아적 환경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외계 생명체와의 전투와 동시에 도시 내의 여러 세력 간의 정치적 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X-COM: Apocalypse'는 시간의 흐름과 환경의 변화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실시간 전투와 턴 기반 전투를 혼합하여 제공한다.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는 두 가지 주요 모드로 나뉜다. 전략적 모드에서는 기지 관리, 연구, 예산 할당 등의 관리 요소가 포함되며, 전투 모드에서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전투가 이루어진다. 플레이어는 기지를 업그레이드하고, 병력을 훈련시키며, 무기와 장비를 연구하고 생산할 수 있다.

외계 생명체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이들은 각각 고유한 능력과 전략적 고려 사항을 요구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외계 생명체의 약점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술을 수립해야 한다. 게임 내의 각 임무는 성공적으로 완수하면 더 많은 자원과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게임 진행에 필수적이다.

'X-COM: Apocalypse'는 비평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깊이 있는 전략 요소와 독창적인 게임 세계가 호평을 받았다. 그러나 게임의 복잡성으로 인해 일부 유저들은 부담을 느끼기도 했다. X-COM 시리즈의 강력한 팬층을 형성하고 있는 이 게임은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