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COM은 외계의 침공에 맞서 지구를 방어하기 위해 설립된 가상의 군사 및 과학 조직으로, 1994년부터 시작된 비디오 게임 시리즈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시리즈는 원래 MicroProse가 개발한 "UFO: Enemy Unknown" (북미에서는 "UFO: Enemy Unknown")라는 게임으로 시작되었으며, 이후 여러 후속작과 스핀오프가 제작되었다.
X-COM의 주요 목표는 외계 생명체의 침략을 저지하고, 인류를 보호하며, 외계 기술을 연구하여 군사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X-COM은 전략적 기획, 자원 관리, 연구 및 개발, 전투 작전 수행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한 게임 플레이로 유명하다. 플레이어는 기지를 관리하고, 과학자를 고용하며, 군인을 훈련시키는 한편, 외계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
게임 내에서 X-COM은 고대 전쟁 조직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된 다양한 병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전투 사령관의 지휘 아래 다양한 기계 및 장비를 사용하여 적과 싸운다. 전투는 턴제 방식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전투 팀의 병력을 실시간으로 조작할 수 있다.
X-COM 시리즈는 독특한 게임 메커니즘과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라인 덕분에 비디오 게임계에서 복잡성 및 깊이 있는 전략 게임의 대표적인 예로 손꼽힌다. 이 시리즈는 여러 차례 리부트되었으며, 현대의 버전에서는 그래픽과 게임 시스템이 현대화되어 더욱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다. X-COM은 비디오 게임 외에도 다양한 매체에서 패러디 및 영감을 주며, 대중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