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3 Texture Compression (S3TC)은 3D 그래픽스에서 텍스처 데이터를 압축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이다. 이 기술은 주로 게임 및 실시간 그래픽스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며, 텍스처의 저장 공간을 줄이고 메모리 대역폭을 개선하여 성능을 향상시킨다.
S3TC는 첫 번째로 S3 사에서 1996년에 개발하였다. 이 압축 방식은 비트맵 그래픽스 데이터를 압축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32비트 RGBA 형식의 이미지를 4비트 또는 8비트로 압축할 수 있다. S3TC는 각각의 텍스처 블록을 여러 개의 작은 블록으로 나누어 저장하고, 각 블록에 대한 색상 정보를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주요 압축 형식으로는 DXT1, DXT3, DXT5가 있다. DXT1은 1비트의 알파 채널을 지원하며, DXT3는 4비트의 알파 채널을 제공하고, DXT5는 8비트 알파 채널을 지원한다. 이들 압축 방식은 서로 다른 요구사항에 맞춰 최적의 비율과 성능을 제공한다.
S3TC는 DirectX와 OpenGL과 같은 그래픽 API에서 지원되며, 다양한 플랫폼과 하드웨어 아키텍처에서 호환된다. 이로 인해, S3TC는 고품질 텍스처와 성능을 동시에 요구하는 최신 게임 엔진과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