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okie Clicker》는 2013년 8월에 프론트엔드 개발자인 달리(Orteil)에 의해 개발된 웹 기반 방치형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쿠키를 클릭하여 생성한 쿠키를 통해 점진적으로 게임의 진행을 확대해 나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게임의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쿠키를 생성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생산 단위를 구매하여 쿠키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핵심적인 요소이다.
게임의 시작은 간단하게 플레이어가 화면에 표시된 큰 쿠키를 클릭하는 것으로, 클릭할 때마다 쿠키가 생성된다. 플레이어는 클릭 외에도 자동으로 쿠키를 생성해주는 건물(예: 떡갈나무 과자 공장, 마법사 협회 등)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러한 건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쿠키를 생산한다. 또한, 플레이어는 쿠키를 소비하여 다양한 업그레이드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쿠키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Cookie Clicker》는 방치형 게임의 특징을 갖추고 있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닫거나 다른 활동을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쿠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끊임없이 목표를 제시하며, 새로운 기술이나 업그레이드를 통해 게임의 깊이를 더한다. 또한, 다양한 성과와 도전 과제가 존재하여 플레이어가 목표를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게임은 독특한 그래픽과 유머로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출발 이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었다. HTML5와 JavaScript를 통해 구현되었으며, 오프라인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는 버전도 제공된다. 사용자는 리셋 기능을 통해 '제너레이션'을 넘어서며, 초기 단계로 돌아가는 대신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점진적 발전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Cookie Clicker》는 방치형 게임 장르의 시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