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S2(Capcom Play System 2)는 일본의 비디오 게임 회사 캡콤(Capcom)이 1993년에 개발한 아케이드 게임용 하드웨어 플랫폼이다. CPS2는 16비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고해상도 그래픽과 스테레오 사운드를 지원한다. 이 시스템은 CPS1의 후속 모델로, 그래픽 처리 능력과 성능이 향상되었다.
CPS2 플랫폼은 다양한 인기 아케이드 게임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그중에는 "Street Fighter II: Hyper Fighting," "Darkstalkers," "Marvel vs. Capcom" 시리즈 등 다양한 격투 게임이 포함되어 있다. CPS2는 특히 당시의 아케이드 게임 환경에서 경쟁력 있는 그래픽과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CPS2는 하드웨어의 고유한 특징으로는 카트리지를 이용한 게임 저장 방식과, 포함된 암호화 칩으로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기술이 있다. 이 플랫폼은 아케이드 게임 외에도 가정용 콘솔로 이식되어 플레이되기도 하였으며, CPS2의 게임들은 오늘날에도 많은 팬들에 의해 회상되고 재생되고 있다.
CPS2는 2002년에 후속 모델인 CPS3로 교체되었지만, 아케이드 게임 문화에 미친 영향과 그 기여도는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CPS2 플랫폼은 아케이드 게임의 발전과 캡콤의 게임 디자인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비디오 게임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