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C언어(또는 C 언어)는 1972년 미국의 벨 연구소에서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와 켄 톰슨(Ken Thompson)이 유닉스(UNIX) 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C언어는 절차적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예로, 변수, 연산자, 제어문, 함수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저수준 언어와 고수준 언어의 장점을 결합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임베디드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C언어는 구조적 프로그래밍(structured programming)을 지원하며, 코드의 모듈화가 가능해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포인터와 배열, 구조체 등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를 위한 고급 기능들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하드웨어와 밀접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주요 운영체제컴파일러에서 지원되기 때문에, 이식성이 높은 언어로 평가된다.

C언어는 표준화된 ANSI C와 ISO C 표준을 통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일관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규정되었다. 이러한 표준화는 C의 확장 언어인 C++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C언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 학습, 시스템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제어 등 폭넓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