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2D는 실시간 물리 엔진 중 하나로, 2차원 물리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이다. Erwin Coumans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으며, 주로 게임 및 시뮬레이션에서 객체의 물리적 동작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된다. Box2D는 객체 간의 충돌, 마찰, 탄성 및 기타 물리적 상호작용을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엔진은 C++로 작성되었으며,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 바인딩이 존재한다. 또한 Box2D는 libGDX, Cocos2d, Unity 등 여러 게임 개발 프레임워크와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2007년에 처음 공개된 이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커뮤니티의 활동으로 그 기능과 안정성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