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는 2D 게임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2008년 처음 공개되었으며, 주로 C++로 작성되었지만, Python, JavaScript, Lua 등 여러 언어로 포팅되어 사용된다.
Cocos2d의 핵심 특징은 높은 성능과 효율성으로,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씬 그래프(Scene Graph)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게임 객체를 쉽게 관리하고 구성할 수 있다. 또한, 물리 엔진을 통합하여 현실감 있는 동작과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다.
Cocos2d는 스프라이트(Sprite), 레이블(Label), 애니메이션(Animation) 등 다양한 기본 객체를 지원하며, 사용자 정의 객체를 만들고 이벤트 처리, 터치 인식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다양한 효과와 필터를 적용하여 그래픽을 향상시키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Cocos2d는 모바일 게임 개발에 특히 적합한 프레임워크로, iOS와 Android를 비롯한 여러 플랫폼에서 지원된다. 이러한 멀티 플랫폼 지원 덕분에 개발자는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여 여러 기기에서 게임을 배포할 수 있다.
Cocos2d는 커뮤니티가 활발하여, 다양한 튜토리얼과 문서, 플러그인, 예제 코드 등을 통해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때문에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폭넓은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