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T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픽셀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복사하거나 변환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비트맵 이미지 처리와 관련된다. BLIT는 "bit block transfer"의 약어로, 주로 2D 그래픽스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이다. 이 과정에서 원본 이미지의 픽셀 정보를 새 위치로 빠르게 이동시키거나 복사하며, 이에 따른 효율적인 그래픽 출력이 가능하다.
BLIT 작업은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으며, 실제로는 복사뿐만 아니라 크기 조절, 색상 변환, 회전, 마스킹과 같은 다양한 이미지 처리 기술을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특히 게임, 사용자 인터페이스, 애니메이션 등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BLIT의 효율성은 하드웨어 가속과 소프트웨어 최적화에 크게 의존하며, 현대의 그래픽 처리 장치(GPU)는 이러한 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BLIT의 예로는 화면의 비트맵을 메모리에서 GPU로 전송하여 이미지가 렌더링되는 과정, 또는 창 관리 시스템에서 다른 창의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특정 영역의 픽셀을 복사하는 작업 등이 있다. BLIT는 2D 그래픽스 처리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연산 중 하나로 간주되며,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와 API에서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