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M-65 매버릭(Maverick)은 레이시온(Raytheon)사가 제조한 공대지 유도 미사일로, 주로 미국 공군과 해군에서 사용된다. 이 미사일은 다양한 유형의 고정 및 이동 표적을 타격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열영상, TV, 레이저 유도 등의 다양한 유도 방식을 갖추고 있다.
1972년에 처음 실전 배치된 AGM-65 매버릭은, 34kg의 고폭탄 탄두를 장착하고 있으며, 전차, 운송 차량, 방공 포대 등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다. 날씨와 낮밤에 구애받지 않고 운용 가능하며, 주로 A-10 썬더볼트 II, F-16 파이팅 팔콘, F/A-18 호넷 등의 전투기에서 발사된다.
AGM-65는 여러 개의 버전이 있으며, 각각의 버전들은 개량된 유도 장치와 탄두를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AGM-65A 및 AGM-65B는 TV 카메라 유도 시스템을, AGM-65D는 적외선 이미지 유도 시스템을 사용한다. AGM-65E는 레이저 유도 방식으로, AGM-65F는 해군용으로 적외선 및 레이저 유도를 결합한 복합 유도 방식을 사용한다.
매버릭 미사일은 낮은 비행체계, 높은 정확도, 강력한 파괴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술 상황에서 큰 효용성이 있다. 현재 수많은 국가들이 AGM-65 매버릭을 도입하거나 운영 중에 있으며, 지속적인 성능 개량을 통해 그 효율성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