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라이너(영화)

'플랫라이너(Flatliners)'는 1990년에 개봉한 미국의 공포 스릴러 영화로, 조엘 슈마허가 감독을 맡고, 베니 아퍼작과 피터 필드가 각본을 썼다. 이 영화는 생과 사의 경계를 탐구하는 의대 학생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주연으로는 키퍼 사더랜드, Julia Roberts, Oliver Platt, William Baldwin, Kevin Bacon이 출연한다.

영화의 줄거리는 의대생인 니나(키퍼 사더랜드)가 자신과 동료 학생들에게 죽음을 경험하게 해주겠다는 실험을 제안하면서 시작된다. 이들은 자신을 의도적으로 사망 상태로 만들고, 심장 박동을 멈추게 한 뒤 다시 살아나는 과정을 반복한다. 각 학생은 이 경험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숨겨진 두려움과 죄책감에 직면하게 된다. 하지만 이 실험은 그들 각자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실험 이후 불가사의한 사건들이 벌어지면서 공포와 긴장이 고조된다.

'플랫라이너'는 생명과 죽음의 경계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며, 인간의 존재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영화는 당시의 특수 효과와 스릴 넘치는 전개로 관객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고, 2017년에는 같은 제목으로 리부트작이 개봉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