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아키텍트(Prison Architect)'는 인디 게임 개발사인 Introversion Software가 개발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2015년 10월 6일에 정식 출시되었으며, PC, Mac, Linux, Xbox One, PlayStation 4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제공된다.
게임의 주된 목표는 교도소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교도소의 모든 시설, 즉 감방, 식당, 작업장, 재활 공간 등을 배치하고 관리해야 한다. 각 시설은 특정한 용도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효율적으로 조합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교도소를 만들어야 한다.
'프리즌 아키텍트'는 모드 시스템을 지원하며,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통해 게임의 확장성을 제공하고 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게임의 규칙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게임은 또한 다양한 수감자 유형과 그들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플레이어가 더욱 현실적인 관리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수감자의 안전과 복지, 교도소 직원의 근무 환경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교도소 운영을 진행해야 한다.
게임은 전략적 결정, 자원 관리 및 복잡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요구하며, 플레이어는 수감자들의 행동과 반응을 모니터링하면서 교도소의 규칙을 설정하고 조정해야 한다. 또한 사건 발생, 폭동, 탈출 시도 등의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프리즌 아키텍트'는 독특한 아트 스타일과 유머러스한 요소들로 인해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평론가와 플레이어 모두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 게임은 경영 시뮬레이션 장르의 재미를 더하는 동시에 교도소 시스템과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자극하는 작품으로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