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시 으츠바(Timothy Chalamet)는 미국의 배우로, 1995년 12월 27일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랑스계 미국인 혈통을 지니고 있으며, 부모는 뮤지컬 배우인 마이클 청(English)과 작가인 니콜리아 윈한(English)이다.
윸츠바는 2009년 뉴욕의 국립예술학교에서 연기를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브로드웨이에서 "스위트 찬스(Sweet Charity)"에 출연하며 프로 무대에 데뷔했다. 방송과 영화에서도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7년 영화 "콜 미 바이 유어 네임(Call Me by Your Name)"에서 엘리오 페르난데스 역할을 맡아 국제적으로 주목받았다. 이 작품은 그에게 아카데미 최우수 Supporting Actor 부문 후보로 지명받는 영예를 안겼다.
윸츠바는 이후 "댄스 오프(Don't Look Up)",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 "듄(Dune)"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 출연하며 명성을 쌓았다. "듄"에서는 폴 아트레이드를 연기하여 많은 찬사를 받았고, 이 작품은 그가 할리우드의 떠오르는 스타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며 독특한 연기 스타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는 윸츠바는 패션 아이콘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여러 브랜드의 광고 캠페인에도 참여하고 있다. 그의 연기력과 카리스마는 젊은 세대의 많은 팬들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