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디(Tudi)는 3D(3차원) 애니메이션과 게임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델링 기법 중 하나로, "투디"라는 용어는 "2차원"을 의미한다. 투디는 평면적인 이미지나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만화, 게임 및 영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널리 사용된다.
투디 애니메이션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으로 제작된다. 첫 번째는 프레임별 애니메이션(Frame-by-Frame Animation)으로, 각 프레임을 손으로 그리거나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방법이다. 이 방식은 세밀한 움직임과 독특한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지만, 제작 과정이 시간 소요가 크고 복잡하다. 두 번째는 스켈레탈 애니메이션(Skeletal Animation)으로, 캐릭터의 뼈대 구조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움직임을 구현하는 기법이다. 이 방식은 반복과 수정이 용이해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투디의 대표적인 예로는 일본 애니메이션, 만화, 그리고 다양한 PC 및 모바일 게임들이 있다. 또한, 투디 스타일은 다양한 아트 방향으로 발전해 왔으며, 복잡한 특수 효과나 심리적 요소를 더해 주목받고 있다.
현재 투디는 디지털 아트 도구와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해졌다. Adobe Illustrator, Toon Boom Harmony, TVPaint Animation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투디 애니메이션 제작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투디의 장점은 손쉬운 접근성과 제작 비용의 효율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단순한 형태와 깨끗한 표현 덕분에 관객에게 감정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 다수의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투디는 여전히 많은 제작자와 아티스트의 선택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