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Frame)은 여러 가지 맥락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일반적으로 어떤 구조나 틀을 의미한다. 컴퓨터 과학, 심리학, 사회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의 특성에 맞게 정의된다.
1. 컴퓨터 과학: 프레임은 데이터 구조의 일종으로, 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묶는 단위로 사용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 패킷을 구성하는 요소로도 활용되며, HTML 프레임을 통해 웹 페이지 내에서 여러 콘텐츠를 동시에 표시하는 방식에서도 나타난다.
2. 심리학: 심리학에서 프레임은 특정 상황을 이해하거나 해석하는 방식을 지칭한다. 프레이밍 이론에 따르면, 동일한 사실이라도 다르게 표현되면 사람의 인식이나 판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광고, 정치적 의사소통, 의사결정 과정 등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3. 사회학: 사회적 프레임은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사회적 해석을 형성하는 틀을 의미한다. 이는 문화적 배경, 사회적 경험, 미디어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며, 사람들의 행동과 태도에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4. 예술: 예술에서는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물리적 또는 개념적 장치를 의미한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캔버스의 경계나, 사진 작업에서의 인물 및 배경을 포함하는 구도 등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영화와 같은 영상 매체에서도 특정 상황이나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화면 안의 요소들을 정리하는 방식을 일컫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프레임은 정보를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르게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