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우바(Homestuck)는 웹코믹 및 애니메이션의 형태로 제공되는 독립적인 작품으로, 작가 앤드류 허쉬필드(Andrew Hussie)가 창작하였다. 2009년 4월 13일에 시작되어 2016년 4월 13일에 완료된 이 작품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크로우바는 주로 소년과 소녀들이 비디오 게임을 통해 다른 차원과 대결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스쿨멤버'라 불리며, 게임을 통해 우주를 구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웹코믹은 여러 장르를 혼합하고, 복잡한 줄거리와 상당한 캐릭터 개발을 통해 특징 지어진다.
크로우바의 독특한 점은 대화 형식의 스크립트, 애니메이션, 게임 형식의 요소를 포함하여 웹페이지에서 비선형적 내러티브를 통해 진행된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와 이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복잡한 세계관이 강조된다.
이 작품은 팬덤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파생 작품과 팬 아트, 팬픽션이 생겨났다. 크로우바는 비주얼 노벨과 롤플레잉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도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다양한 해석과 분석이 이루어졌다.
크로우바는 그 독창성과 복잡성 덕분에 현대 웹코믹의 상징적인 예로 평가받고 있으며,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 작품으로 자리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