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터(Quester)는 일반적으로 탐험, 모험, 또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행하는 사람이나 캐릭터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며, 주로 판타지 문학, 게임, 영화 등에서 종종 나타난다. 퀘스터는 보통 특별한 임무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장애물과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
퀘스터라는 개념은 고대 신화와 전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리스 신화의 영웅들, 특히 헬레니즘 시대의 전설에서 자주 등장하며, 이들은 종종 신들의 요구를 수행하거나 잃어버린 보물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 이러한 전통은 중세 시대의 기사 문학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많은 이야기에서 퀘스터가 자신의 명예를 위해 싸우는 모습이 그려졌다.
현대에는 퀘스터라는 개념이 비디오 게임과 롤플레잉 게임(RPG)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많은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퀘스터가 되어 다양한 퀘스트를 수행하며 경험치를 얻고 캐릭터를 발전시킨다. 이러한 퀘스트는 일반적으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포함하며, 플레이어는 다양한 선택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퀘스터는 개인적인 성장과 발견을 상징하기도 한다. 탐험의 과정에서 퀘스터는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고, 여러 인물과의 관계를 통해 성숙해 간다. 이러한 여정은 정체성 탐색과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며, 많은 작품에서 퀘스터의 경험은 독자나 관객에게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