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지마 타카시(小島 孝志, 1959년 12월 16일 ~ )는 일본의 게임 디렉터이자 프로듀서로,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의 혁신적인 접근과 독창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986년 코나미에 입사하여 게임 개발에 참여하기 시작했고, 이후 '메탈 기어' 시리즈를 포함한 여러 유명 게임의 제작을 이끌었다.
코지마는 '메탈 기어 솔리드(Metal Gear Solid)' 시리즈를 통해 스텔스 게임 장르를 발전시키고, 복잡한 내러티브와 캐릭터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종종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주제를 다루며, 기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깊은 고찰을 포함하기도 한다.
그의 게임은 뛰어난 그래픽, 세밀한 음향, 그리고 상징적인 이야기 전개로 많은 비평가와 팬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또한, 코지마는 게임 산업의 변화에 기여하며 독립적인 게임 개발 스튜디오인 코지마 프로덕션을 설립하였다. 이 후에는 '데스 스트랜딩(Death Stranding)'과 같은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 독창적인 게임 세계를 선보였다.
코지마 타카시는 비디오 게임을 단순한 오락의 범주를 넘어 예술의 형태로 승화시킨 인물로, 그의 작업은 많은 후배 개발자에게 영향을 미치며 게임 산업의 여러 측면에서 전환점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