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타운(Chinatown)은 2000년에 발매된 보드게임으로, 독일의 게임 디자이너인 요한 네스바움(Johann Neumann)이 디자인하였다. 이 게임은 2명에서 5명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주로 상업적 거래와 전략적 의사결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게임의 배경은 19세기 후반 미국의 차이나타운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는 서로 경쟁하는 상인 역할을 맡아 사업을 확장하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게임 보드에는 여러 개의 구역이 나뉘어 있으며, 각 구역은 특정 상점을 세울 수 있는 위치로 되어 있다.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에서 플레이어는 구역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고, 상점을 설계하고, 자원을 교환하는 등의 거래를 한다. 플레이어는 타 플레이어와 협상하며 상점 부지를 적절히 구매하거나 교환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상점은 각각 상징적인 가치(돈)를 가지며, 플레이어는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자원을 조절하고, 경쟁자와의 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게임의 특별한 규칙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서로의 상점을 방해하거나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는 게임의 복잡성을 추가하는 요소가 된다. 또한 차이나운 지역 내에서 더 많은 상점을 운영할수록 점수와 수익이 증가하므로, 플레이어 간의 긴장감과 경쟁이 조성된다.
게임은 전략적 사고, 협상 능력 및 상업적 감각을 요구하며, 비즈니스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플레이어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차이나타운은 그 독창적인 테마와 플레이 방식으로 인해 많은 보드게임 애호가들에게 사랑받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