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계 시리즈는 일본의 라이트 노벨 및 애니메이션 장르에서 고유의 테마를 가진 작품군을 일컫는 용어로, 주로 주인공이 현실 세계에서 이세계(판타지 세계)로 전이(이동)되어 새로운 경험과 모험을 겪는 내용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세계라는 설정은 중세 판타지, RPG 요소, 마법, 몬스터, 귀족 사회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로 주인공이 지식이나 능력을 바탕으로 그 세계에서 성장을 하거나 사회적인 위치를 확립하는 과정이 그려진다.
이세계 시리즈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Re: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소드 아트 온라인", "총잡이의 툰베리", "오버로드",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 등이 있으며, 이들은 종종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작품들은 주인공이 새로운 세계에서 겪는 갈등과 성장, 우정, 사랑 등의 테마를 다루며, 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세계 시리즈의 인기 요인은 다양한 캐릭터, 다채로운 매력, 복잡한 세계관 등이며, 기존의 판타지 장르의 틀을 깨고 신선한 스토리라인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마법과 모험의 배경 속에서 주인공의 개인적인 문제나 목표가 동시에 진행되어, 독자나 시청자로 하여금 몰입할 수 있는 요소를 잘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