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 아트 온라인'은 일본의 라이트 노벨 시리즈로, 가나가와 현의 카와하라 레키가 저자로 알려져 있다. 2002년에 처음 웹소설로 발표된 이후, 2007년에 정식으로 소설화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작품은 가상 현실 MMORPG(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의 설정을 바탕으로 하여, 게임 세계와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독창적인 이야기를 펼친다. 주인공인 키리토는 '소드 아트 온라인'이라는 게임에 접속했다가 그 게임의 세계에서 탈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게 된다.
이 작품은 가상 현실 게임 속에서의 생존을 주제로 하며, 키리토는 다양한 동료들과 함께 클리어하지 않으면 죽음을 의미하는 치명적인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게임 속에서의 전투, 우정, 그리고 사랑을 통해 그가 성장하는 과정을 다룬다. '소드 아트 온라인'은 그 세계관에서 다양한 캐릭터와 설정을 확장하여, 후속작인 '앨리시제이션'이나 '프로그레시브' 시리즈 등 다양한 이야기로 이어진다.
'소드 아트 온라인'은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형성하였으며, 애니메이션, 영화, 만화 등 여러 매체로도 각색되었다. 2012년에 방영된 애니메이션은 많은 인기를 끌며 작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애니메이션은 원작의 주요 스토리를 충실히 재현한 것은 물론, 화려한 전투 장면과 캐릭터들의 감정 변화를 생생하게 표현하여 시청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또한, '소드 아트 온라인'은 게임과 현실의 경계를 탐구하며, 가상 현실 기술에 대한 논의도 불러일으켰다. 작품 속에서 디지털 세계와 현실 세계의 관계, 그리고 인간의 존재 의미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많은 독자와 시청자에게 깊은 감동과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며, 현대사회의 기술 발전에 대한 반성과 reconsideration을 촉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