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링 홀란(Erling Haaland, 2000년 7월 21일 ~ )은 노르웨이 출신의 프로 축구 선수로, 포지션은 공격수이다. 현재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시티와 노르웨이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활약하고 있다. 뛰어난 골 결정력과 강력한 피지컬, 그리고 빠른 속도를 바탕으로 현존하는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다.
홀란은 2019년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의 레드불 잘츠부르크에서 국제적인 인지도를 얻었다. 잘츠부르크에서의 한 시즌 동안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단일 시즌 최다 득점 기록을 세우며 주목받았다. 이후 2020년 1월, 독일 분데스리가의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로 이적하여 뛰어난 득점력을 이어갔다. 도르트문트 시절 홀란은 분데스리가에서의 골 향연과 다양한 대회에서의 활약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
2022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시티로 이적하였다. 맨체스터 시티에서 홀란은 프리미어리그 데뷔 시즌부터 득점 신기록을 세우며 팀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
국가대표팀에서는 2019년 노르웨이 성인 대표팀에 데뷔하여, 유러피언 챔피언십 예선과 UEFA 네이션스리그 등 다양한 국제 대회에서 활약해왔다. 노르웨이의 차세대 축구 스타로서 팀의 미래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엘링 홀란은 그저 득점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뛰어난 위치 선정 능력과 연계 플레이를 통해 팀 플레이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의 활약은 그치지 않고 있으며, 미래에 더 많은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