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리언트급 잠수함

밸리언트급 잠수함(Valiant-class submarine)은 영국 해군의 전략적 핵잠수함으로, 1960년대 초반에 건조된 핵추진 잠수함이다. 이급은 영국의 첫 번째 핵잠수함 시리즈인 레갈급(Regal-class)의 후속 계열로서, 핵 미사일인 폴라리스(Polaris)를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밸리언트급 잠수함은 4척이 건조되었으며, 1963년부터 1979년까지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잠수함들은 각각 HMS Valiant, HMS Victorious, HMS Vigilant, HMS Warspite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약 16,000톤의 수중 배수를 가지고 있으며, 길이는 약 135미터, 폭은 약 12미터이다.

주요 장비로는 슬루어(SLBM) 발사관과 다양한 어뢰 발사관을 포함하고 있어, 전략적 억제력을 갖춘 공격형 잠수함으로 운영되었다. 밸리언트급은 여러 가지 현대적 전장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비교적 조용한 수중 작전이 가능했다.

서비스 기간 동안 밸리언트급 잠수함은 북대서양과 다른 침투 작전에서의 훈련 및 전략적 임무에 참여했다. 이 잠수함들은 차후 타급 잠수함으로 대체되면서 1990년대 초반에 퇴역하였고, 현재는 역사적인 군함으로 기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