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2》(Civilization II)는 1996년 8월 2일 미국의 비디오 게임 개발사 시드 마이어에 의해 출시된 턴제 전략 게임이다. 이 게임은 시드 마이어가 1991년에 출시한 《문명》의 후속작으로, 플레이어가 한 문명을 이끌고 역사적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게임의 기본적인 목표는 다른 문명들과의 경쟁을 통해 자신의 문명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세상의 지배자가 되는 것이다. 플레이어는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다양한 시대를 거쳐 문화, 과학, 군사, 외교 등 여러 분야에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게임은 턴제로 진행되며, 각 턴마다 플레이어는 유닛을 이동시키고 건물을 건설하며 연구를 실행하는 등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
《문명 2》는 그래픽과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개선된 점이 많아, 더 직관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지도는 격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닛과 도시 건설의 개념이 도입되어 보다 전략적인 요소가 강조되었다. 또한, 다양한 문명과 지도자가 등장하며, 각 문명은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게임 내에는 여러 가지 승리 조건이 존재한다. 문화적 승리, 군사적 승리, 과학적 승리, 외교적 승리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플레이어는 승리를 쟁취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또한 AI와의 대결을 통해 인간의 전략적 사고와 판단력을 시험하는 요소를 담고 있다.
《문명 2》는 출시 이후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후속작 및 다양한 확장팩이 제작되는 등 지속적인 인기를 얻었다. 게임의 전략성과 역사적 요소는 많은 게이머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으며, 그로 인해 턴제 전략 장르의 기초를 확립하는 데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