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서드는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정의된 함수 또는 행동을 의미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는 클래스에 속하는 함수로,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메서드는 객체의 상태(즉, 속성)를 변경하거나 객체에 대한 특정 정보를 반환하는 데 사용된다.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며, 객체를 통해 호출된다.
메서드는 크게 인스턴스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정적 메서드로 구분된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객체를 통해 호출되며, 해당 객체의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자체에 속하며, 인스턴스 없이 호출할 수 있고, 클래스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 정적 메서드는 특정 객체나 클래스의 상태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메서드로, 주로 유틸리티 함수를 정의하는 데 사용된다.
메서드는 재사용성과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 중 하나인 캡슐화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특정 데이터와 관련된 메서드를 함께 묶어 관리함으로써, 데이터의 보호와 함께 기능을 분리할 수 있다. 이는 코드의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고, 협업 시 작업의 명확성을 높인다.
메서드의 정의와 사용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매개변수와 반환값이다. 매개변수는 메서드에 입력으로 전달되는 값으로, 메서드의 동작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반환값은 메서드가 수행된 후 결과로 돌려주는 값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메서드는 다양한 입력에 대해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