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현실게임(Alternate Reality Game, ARG)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통합하여 플레이어가 몰입형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게임형태이다. 대체현실게임은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며, 다양한 매체(문서,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전화 통화 등)를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개한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특정한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며 단서와 퍼즐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체현실게임은 종종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는 실제 세계에서 활동하며 추가적인 정보나 단서를 찾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게임의 내러티브와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
대체현실게임은 종종 초기 마케팅 캠페인이나 예술 프로젝트 일환으로 시작되며, 특정한 목표나 주제를 중심으로 설계된다. 이러한 게임은 참여자들에게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며, 종종 커뮤니티의 형성을 촉진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The Beast'(2001)와 'I Love Bees'(2004)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게임들은 대중적으로 큰 인기를 끌며 대체현실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대체현실게임은 미스터리와 탐험 요소를 결합하여 플레이어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고,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