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도서관(大英図書館, British Library)은 영국 런던에 위치한 국립 도서관으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도서관 중 하나이다. 1973년에 설립된 이 도서관은 국립 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방대한 양의 서적, 원고, 지도, 음악 자료 등을 소장하고 있다. 대영도서관의 주요 목적은 정보와 지식의 수집, 보존 및 제공이며, 연구자, 학생, 일반 대중 모두에게 자료를 제공한다.
대영도서관의 주요 소장 자료에는 약 1억 7천만 건 이상의 인쇄물, 6천만 건의 잡지 및 신문, 150만 건의 원고, 3천만 건의 음악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 도서관은 중세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간대와 문화권의 자료를 포괄적으로 소장하고 있다. 특히, 대영도서관은 '대영도서관의 걸작'이라 불리는 ‘성서’, ‘우주를 향한 여행’의 원고, 세계의 대표적인 사상가와 작가들의 원고들을 소장하고 있다.
대영도서관은 교육 및 연구 기관과의 협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시회와 문화 행사를 주최하여 일반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자료의 구축과 보존을 통해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현대 사회의 정보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대영도서관은 건축적으로도 주목받는 장소로, 현대적인 디자인의 주 건물과 역사적인 건축물이 조화를 이루며,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 도서관은 매년 수많은 방문객이 찾는 장소로, 연구와 학습의 중심지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