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은 3D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조명 모델 중 하나로, 장면 내에서 빛의 전파와 상호작용을 보다 현실감 있게 모사하는 기법이다. 이 기술은 단순한 직접 조명뿐만 아니라, 빛이 물체와 상호작용하여 반사, 굴절, 산란 등 다양한 과정을 포함하여 장면의 전반적인 조명 상태를 계산한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은 자연광의 복잡한 성질을 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로 두 가지 주요 요소인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 조명은 광원의 빛이 직접적으로 물체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간접 조명은 빛이 다른 물체에 반사된 후 관찰자에게 도달하는 빛을 포함한다. 이러한 방식은 현실 세계에서 빛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모델링하여 이미지의 사실감을 높인다.
GL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라디오시티(radiocity), 포인트 라이트, 에어리어 라이트와 같은 여러 기법을 통해 구현된다. 레이 트레이싱은 빛의 경로를 시뮬레이션하여 광원의 빛이 물체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추적하는 방법이다. 라디오시티는 장면의 전체 조명 분포를 계산하기 위해 물체 간의 에너지 전이를 모델링하는 방식이다.
이 기술은 영화, 게임 및 건축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디지털 이미지의 사실성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한다. 그러나 계산 비용이 높기 때문에 실시간 렌더링에는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과 접근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