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기술 분야로, 주로 2D 및 3D 형태의 시각적 요소를 다룬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제작에 사용되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응용된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여러 가지 하위 분야로 나눌 수 있다. 2D 그래픽스는 평면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며, 그래픽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배너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등에 활용된다. 3D 그래픽스는 입체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며, 게임, 영화,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등에서 널리 사용된다. 3D 모델링, 텍스처링, 애니메이팅, 렌더링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컴퓨터 그래픽스의 발전은 컴퓨터 기술과 알고리즘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초창기 그래픽스는 단순한 선과 도형으로 구성되었지만, 현재는 고해상도 이미지와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그래픽스 소프트웨어로는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오토데스크 마야, 블렌더 등이 있다.
또한, 컴퓨터 그래픽스는 기계학습 및 인공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더 정교하고 실감 나는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지고 있으며, 이는 영화 제작, 게임 개발 및 디자인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와 함께,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기술은 의료 이미지 처리, 시뮬레이션, 과학적 데이터 시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