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엔진은 비디오 게임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로, 게임의 물리 시스템, 렌더링, 애니메이션, 인공지능, 사운드 및 네트워킹 기능을 포함한다. 게임 엔진은 개발자들이 복잡한 게임을 만들 때 필요한 저수준의 기술적 세부사항을 추상화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게임 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게임 엔진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수작업으로 코딩하는 방식과 비주얼 스크립팅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수작업 코딩을 통해 개발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의 모든 기능을 직접 구현할 수 있다. 반면 비주얼 스크립팅은 노드 기반의 시각적 도구를 통해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게임 로직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요 게임 엔진의 예로는 유니티(Unity),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고리나(Godot) 등이 있다. 이들 엔진은 각기 다른 장점과 기능을 제공하며, 2D 및 3D 게임 소프트웨어를 모두 개발하는 데 적합하다. 게임 엔진은 멀티 플랫폼 배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자는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여 다양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게임 엔진은 또한 에셋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그래픽, 사운드, 스크립트 등의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디버깅 도구, 성능 분석기, 콘텐츠 작성 도구 등을 포함하여 개발자가 게임을 최적화하고 버그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게임 엔진은 상업용 제품뿐만 아니라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경우도 많아, 개인 개발자나 소규모 팀도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독립 게임 개발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