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타이(艦隊)는 해양에서 작전 수행을 위한 군함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간타이는 특정한 군사 목적을 가지고 조직되며, 해상 전투, 수송, 경비 및 기타 군사 작전 수행을 위해 구성된다. 간타이는 함대라고도 불리며, 주로 항공모함, 구축함, 잠수함 등 다양한 종류의 군함으로 이루어진다.
간타이는 역사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해상 힘을 증강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자산으로 간주되어 왔다. 나폴레옹 전쟁이나 제2차 세계 대전과 같은 주요 전쟁에서 간타이는 승패를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했다. 각국의 해군은 간타이를 구성할 때 전투 능력, 기술력, 운용할 수 있는 지원 세력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배치한다.
간타이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상 통제력 유지로, 다른 군대나 해상 교통로를 차단하거나 방어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전투 능력으로 적의 해상 세력에 대항하여 공격 및 방어 작전을 수행한다. 셋째, 인도적 지원 및 인명 구조 작전에도 활용될 수 있다.
현대의 간타이는 통상적으로 정보전, 전자전, 여론 조작 등을 포함한 복합 전투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국제 해양 안전 및 안보를 위한 다국적 연합 간타이 구성도 이루어진다. 간타 이는 해군의 작전 개념에 따라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으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무기 시스템과 연계하여 협동 작전의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