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공격은 대중문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테마로, 주로 좀비가 사람들을 공격하고 인간 사회가 무너지거나 생존을 위한 투쟁을 그린다. 좀비는 일반적으로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거나 감염된 사람을 의미하며, 이들은 인간의 특성을 잃고 본능적으로 살아있는 생명체를 공격한다. 좀비를 주제로 한 이야기들은 사회적, 심리적 두려움을 반영하며, 인류의 본성과 생존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좀비 공격의 기원은 조지 A. 로메로 감독의 1968년 영화 "살아있는 시체의 밤"에서 시작되었다. 이 영화는 현대 좀비 영화를 정의내렸으며, 이는 이후 여러 작품에 큰 영향을 주었다. 로메로의 작품은 좀비가 인간 사회의 비극적 단면과 연관되어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공포를 넘어 사회 비판의 요소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좀비는 단순한 괴물이 아니라 인간의 적나라한 모습을 반영하는 캐릭터로 자리 잡았다.
좀비 공격은 다양한 매체에서도 나타난다. 영화, 드라마, 비디오 게임, 만화 등 여러 형태로 좀비와의 전투 과정을 그린 작품들이 많다. 예를 들어, "워킹 데드"와 같은 TV 시리즈는 인물 간의 갈등과 인간성을 탐구하며 좀비 생존의 힘든 현실을 그려낸다. 비디오 게임에서는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 등이 감염의 확산과 생존을 위한 전투를 플레이어에게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매체들은 좀비에 대한 공포를 활용하며 동시에 도덕적 선택과 인간 관계의 복잡성을 탐구한다.
좀비 공격의 주제가 인기를 끌면서, 각국의 문화에서도 좀비라는 개념이 확산되었다. 한국에서도 좀비 소재의 영화와 드라마가 제작되며, "부산행"과 같은 작품이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작품들은 한국 사회의 현실과 문제를 반영하면서도, 새로운 공포의 형식을 제공한다. 좀비 공격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자리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