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Brush는 Pixologic에서 개발한 3D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고해상도의 3D 모델링과 조각 작업을 위한 툴이다. 주로 캐릭터 모델링, 디지털 조각, 텍스처링, 페인팅에 사용되며, 비디오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 디자인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된다.
ZBrush는 독특한 "픽셀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작업한다. 전통적인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달리, ZBrush는 폴리곤의 개수를 신경 쓰지 않고, "다이나믹 서브디비전" 기능을 통해 무한히 세밀한 조각과 텍스처링 작업을 가능케 한다. 사용자는 높은 세부 사항을 가진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세부 사항은 조각 도구와 브러시를 사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ZBrush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브러시 시스템이다. 사용자는 다양한 기본 브러시를 제공받으며, 필요한 경우 자신만의 브러시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브러시는 조각, 페인팅, 텍스처 생성 등 여러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ZBrush는 폴리페임, 마스크, 서브툴 등으로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복잡한 모델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ZBrush는 파티클 시스템, 비율 조정 기능, 그리고 다양한 렌더링 옵션도 제공하여 최종 결과물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빛과 그림자를 재현하는 기능을 통해 실감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 외에도 ZBrush는 다른 3D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작업한 모델을 손쉽게 내보낼 수 있다. 3D 프린팅, 애니메이션, 게임 엔진과의 통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다양한 제작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ZBrush는 그 강력한 기능과 유연성으로 인해 많은 아티스트와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