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F 로얄럼블(1997)은 1997년 1월 19일에 개최된 프로레슬링 페이퍼뷰(이하 PPV) 이벤트로,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의 알라모돔에서 진행되었다. 이 이벤트는 월드 레슬링 페더레이션(WWF, 현재의 WWE)에서 주최한 연례 이벤트 시리즈 중 하나로, 10번째 로얄 럼블이었다. 로얄 럼블 매치는 30명의 참가자가 2분 간격으로 한 명씩 링에 들어오는 방식으로, 오버 더 탑 로프 배틀 로얄 형식으로 진행되며, 최후의 생존자가 승리한다.
이날의 주요 경기 중 하나는 WWF 챔피언십 매치로, 그 당시 챔피언이었던 사이코 시드(Psycho Sid)와 도전자인 "하트브레이크 키드" 숀 마이클스(Shawn Michaels) 간의 대결이었다. 숀 마이클스는 이 경기에서 승리하여 WWF 챔피언십 타이틀을 획득했다.
로얄 럼블 매치에서는 "스톤 콜드" 스티브 오스틴(Stone Cold Steve Austin)이 승리했다. 하지만 경기 도중 오스틴은 이미 탈락한 상태였으나 레프리의 주의를 끌지 않는 틈을 타 다시 링으로 돌아와 승리를 차지했다. 이로 인해 다음날 WWF Raw Is War에서 오스틴의 승리에 대한 논란이 일었고, 이후 레슬매니아 13에서 브렛 "히트맨" 하트(Bret "Hitman" Hart)와의 대결로 이어졌다.
또한 이 이벤트에는 헌터 헐스트 헴슬리(Hunter Hearst Helmsley), 밸 비너스(Val Venis), 더 락(Rocky Maivia, aka The Rock) 등 다수의 프로레슬링 스타들이 출전했다. 로얄럼블(1997)은 약 60,525명의 관중이 모였으며, 이는 당시 기록적인 관중 수를 자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