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가상 현실, Virtual Reality)는 컴퓨터 생성 환경 내에서 현실과 유사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하는 기술이다. VR 시스템은 사용자가 몰입할 수 있는 상호작용 가능한 3D 환경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헤드셋, 컨트롤러, 그리고 일부 경우에는 관련 장비를 통해 구현된다.
VR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는 사용자의 시각을 차단하고 가상 환경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디스플레이 장치이다. 둘째, 센서와 카메라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가상 세계 내에서의 위치와 시점을 변화시킨다. 셋째, 입력 장치인 컨트롤러나 장갑은 사용자가 가상 세계 내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VR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게임 산업에서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며, 교육 분야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습을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의료, 군사 훈련, 건축 설계,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도 VR 기술이 응용되고 있다.
VR 기술은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픽 품질 향상, 지연 시간 감소, 그리고 보다 직관적인 상호작용 방식 개발 등의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VR의 활용 가능성을 더욱 넓히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