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X는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주로 S&P 500 지수 옵션의 가격을 기반으로 계산되며, 시장 참여자들이 시장의 향후 변동성을 어떻게 예상하는지를 반영한다. VIX 값이 높을수록 시장의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투자자들이 향후 주가의 큰 변화를 예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면, VIX 값이 낮을 경우 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는 상황이다.
VIX는 일반적으로 30일 후의 예상 변동성을 연율화한 값으로 표현되며, 보통 10%에서 30% 사이의 범위에서 움직인다. VIX는 주식 시장이 하락할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투자자들은 이를 헤지 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VIX는 ‘공포 지수’로도 알려져 있으며, 투자자 심리의 지표로 활용된다.
VIX는 1993년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에 의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이후 다양한 금융 상품의 기초 자산으로 자리잡았다. VIX를 기반으로 한 파생상품(선물 및 옵션 등)도 거래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금리 변화와 같은 외부 요인에 대한 헤지를 할 수 있다. VIX는 또 다른 지표인 VXN(비지트 나스닥 변동성 지수)과 유사한 역할을 하여 나스닥 주식의 변동성을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