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imited Blade Works'는 TYPE-MOON의 비주얼 노벨 'Fate/stay night'의 세 가지 주요 루트 중 하나로, 2004년에 처음 발표되었다. 이 루트는 주로 주인공인 시로 에미야와 그의 서번트인 아처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이야기는 제4차 성배전이라는 전투를 배경으로 하며, 각각의 서번트들은 자신들의 마스터와 함께 최후의 승자를 결정하기 위해 싸운다. 'Unlimited Blade Works' 루트에서는 시로의 이상과 복수를 갈망하는 아쳐의 과거가 주된 갈등 요소로 작용한다. 시로는 자신이 가진 힘을 통해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지만, 아쳐는 그러한 이상이 결국 그를 파멸로 이끌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 루트의 주요 테마는 이상과 현실, 선택의 결과를 탐구하는 것이다. 'Unlimited Blade Works'의 특징 중 하나는 시로가 능력인 '무한한 검의 재창조'를 통해 전투를 벌이는 모습이며, 이는 아쳐와의 대결을 통해 강조된다.
그래픽과 음악, 각 캐릭터의 심리적 갈등을 강조한 연출로 이 루트는 팬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Unlimited Blade Works'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로도 제작되어, 원작의 스토리를 좀 더 매력적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데 성공하였다. 이 애니메이션은 P.A. Works와 Ufotable 스튜디오에 의해 제작되었고, 높은 화질의 작화와 액션 장면으로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