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C.S. (Umbrella Biohazard Countermeasure Service)는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용병 그룹이다. U.B.C.S.는 주로 Umbrella Corporation이 운영하며, 그 주요 목적은 바이러스 감염이 발생한 지역에서 인명 구조, 보안 유지 및 생존자 탈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U.B.C.S.는 특수 훈련을 받은 용병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은 전투 기술과 생존 능력이 뛰어나다. 이들은 바이오 하자드(생물학적 위험) 상황에서 작업하기 위해 다양한 장비와 무기를 사용한다. U.B.C.S.의 작전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생존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만, 그들의 활동은 Umbrella Corporation의 이익과 자원 보호를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레지던트 이블 3: 넷이르'(Resident Evil 3: Nemesis)에서는 U.B.C.S.의 주요 캐릭터인 니콜라스 켄(ニコライ・ジーン)이 등장하여 감염된 지역에서 생존자들을 구조하는 과정과 Umbrella의 비윤리적인 실험들을 다루고 있다. U.B.C.S.는 시리즈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며, Umbrella Corporation의 비밀스러운 수많은 실험과 관련된 복잡한 이야기를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