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ity(TRPG)는 테이블톱 롤플레잉 게임(TRPG)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속성 중 하나다. 주로 공포, 초자연적 요소가 있는 게임에서 사용되며, 캐릭터의 정신 건강 상태를 나타낸다.
Call of Cthulhu와 같은 크トゥルフ 신화를 기반으로 한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캐릭터가 공포스러운 존재나 사건을 마주칠 때 Sanity 점수가 감소하며, 이는 캐릭터의 정신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
Sanity 점수가 낮아질수록 캐릭터는 정신적 불안정, 환각, 편집증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캐릭터가 일시적 또는 영구적 광기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게임 플레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부 게임 시스템에서는 Sanity를 회복하는 방법도 제공하며, 이는 휴식, 치료, 또는 특정 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Sanity 관리는 이러한 게임들에서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된다.
Sanity 메커니즘은 게임에 긴장감과 공포를 더하는 동시에, 플레이어들이 캐릭터의 정신 건강을 고려하며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