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ity Grinding'는 주로 비디오 게임이나 롤플레잉 게임(RPG)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플레이어가 자신의 캐릭터의 정신적 안정성이나 '정신력'을 낮추는 요소를 경험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특히 서바이벌 공포 게임이나 어둡고 불안한 분위기를 가진 게임에서 자주 나타난다.
게임 내에서 정신력은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직면하는 위협, 공포, 스트레스 등의 요소에 따라 감소한다. 정신력이 낮아질 경우 캐릭터는 시각적, 청각적 환각을 경험하거나, 행동에 제한이 생기거나, 공격성이 증가하는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된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는 정신력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스토리 진행이나 생존을 위해 전략을 재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Sanity Grinding은 이러한 정신력을 의도적으로 낮추는 플레이 스타일을 가리킨다. 플레이어는 특정 상황에서 정신력이 감소하는 요소를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경험하거나, 적과의 전투, 공포 요소를 지나치는 등의 행동을 통해 캐릭터의 정신력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도록 만든다. 이 과정은 종종 게임의 도전 과제를 완수하거나, 특정한 보상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Sanity Grinding은 게임 내에서의 긴장감과 몰입감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며, 플레이어가 느끼는 불안감이나 압박감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일부 게이머는 이러한 요소를 재미있게 느끼기도 하며, 게임의 전체적인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